체육복
🥻 문제 설명
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,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.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.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,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.
전체 학생의 수 n,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,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.
-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.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,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.
입출력 예
n | lost | reserve | return |
5 | [2, 4] | [1, 3, 5] | 5 |
5 | [2, 4] | [3] | 4 |
3 | [3] | [1] | 2 |
입출력 예 설명
예제 #1
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,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예제 #2
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풀이 계획
학생들의 체육복 수를 저장하는 새로운 배열을 만든다.
체육복 수가 0개, 1개, 2개일 때로 나누어 진행한다.
0개일 경우: 뒤 학생의 체육복이 2개일 경우 옷을 빌린다.
1개일 경우: 본인만 입는다.
2개일 경우: 뒤 학생의 체육복이 없으면 빌려준다.
🍥 Java
나의 문제 풀이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int answer = 0;
int[] student = new int[n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udent[i] = 1;
}
for (int i : lost) {
student[i-1] = 0;
}
for (int i : reserve) {
if (student[i-1] == 0) {
student[i-1] = 1;
} else {
student[i-1] = 2;
}
}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if (student[i] == 0) {
if (i+1 != n && student[i+1] == 2) {
answer++;
student[i+1] = 1;
}
} else if (student[i] == 1) {
answer++;
} else if (student[i] == 2) {
answer++;
if (i+1 != n && student[i+1] == 0) {
student[i+1] = 1;
}
}
}
return answer;
}
}
다른 사람의 풀이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int[] people = new int[n];
int answer = n;
for (int l : lost)
people[l-1]--;
for (int r : reserve)
people[r-1]++;
for (int i = 0; i < people.length; i++) {
if(people[i] == -1) {
if(i-1>=0 && people[i-1] == 1) {
people[i]++;
people[i-1]--;
}else if(i+1< people.length && people[i+1] == 1) {
people[i]++;
people[i+1]--;
}else
answer--;
}
}
return answer;
}
}
import java.util.HashSet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 lost, int[] reserve) {
int answer=n-lost.length;
HashSet<Integer> ko = new HashSet<Integer>();
for(int k : reserve) {
ko.add(k);
}
for(int i =0;i<lost.length;i++) {
if(ko.contains(lost[i])) {
answer++;
ko.remove(lost[i]);
lost[i]=-1;
}
}
for(int i =0;i<lost.length;i++) {
if(ko.contains(lost[i]-1)) {
answer++;
ko.remove(lost[i]-1);
}else if(ko.contains(lost[i]+1)) {
answer++;
ko.remove(lost[i]+1);
}
}
return answer;
}
}
💥 반성의 시간
문제를 풀면서 너무 복잡하게 푸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. (하지만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았다)
다른 풀이를 본 후,
굳이 값을 0, 1, 2로 처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값에서 +, -만 해줘도 충분하다!
이로 인해 쓸데없는 코드만 늘어났다.
또 나는 모든 학생들을 비교해서 최댓값을 계산했는데,
그러지 않고 answer를 먼저 학생 수로 본 후 체육복이 없는 학생만 계산해서 앞 뒤만 파악하면 간단하다!
이러한 생각이 별거 아닌 것 같아도 훨씬 이해가 쉽고 간결한 코드를 만드는 데 중요한 능력인 것 같다.
분발해야지.
'Note > Coding Tes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프로그래머스] 완주하지 못한 선수 (JavaScript 풀이) (0) | 2021.07.07 |
---|---|
[프로그래머스] 모의고사 (Java 풀이) (0) | 2021.07.06 |
[프로그래머스] Level 1: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(Java) 문제 풀이 / 핵심 내용 정리 (0) | 2021.07.04 |
[프로그래머스] Level 1: 폰켓몬 (Java) 문제 풀이 / 핵심 내용 정리 (0) | 2021.07.04 |
[프로그래머스] Level 1: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(Java) 문제 풀이 / 핵심 내용 정리 (0) | 2021.07.04 |